이형로의 고사성어로 보는 세상] (48) MZ세대의 '돈쭐'과 덕필유린(德必有隣)
상태바
이형로의 고사성어로 보는 세상] (48) MZ세대의 '돈쭐'과 덕필유린(德必有隣)
  • 이형로
  • 승인 2021.07.12 13:0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선행을 행하고 덕을 쌓으면 반드시 이웃이 생겨
- 형편 어려운 어린 형제에 공짜 치킨 제공 홍대입구 점포에 쏟아졌던 '돈쭐' 주문
성곡(惺谷) 임현기의 덕필유린(德必有隣) 작품(사진위)와 청나라 탕진교의 적선여경(積善餘慶)'. 덕(선행)을 쌓으면 반드시 이웃(경사)이 있다는 뜻이다. 
.

내가 가진 것을 지키고 끊임없이 채우려하는게 인간의 속성이다. 남들에게 나누고 베푸는 행위를 손해라 여기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나눔에는 반드시 그에 따르는 이웃이 생긴다.  공자는 논어 이인(里仁)편에서 '덕불고 필유린(德不孤 必有隣)'을 강조했다. 덕이 있으면 반드시 따르는 이들이 많이 생겨 외롭지 않다는 뜻이다. 여기서 '덕필유린(德必有隣)'이란 성어가 만들어졌다. 

덕은 한 개인의 삶에 나타나는 가장 바람직한 인격이며, 상대를 포용하는 너그러운 품성, 은혜를 베푸는 올곧은 심성이다.

그러면서 공자는 논어 자한(子罕)편에서 덕을 아는 사람이 드물다고 한탄하기도 했다. ‘吾未見好德 如好色者也(오미견호덕 여호색자야)‘. 덕 좋아하기를 미색 좋아하듯 하는 사람을 아직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요즘 우리 MZ세대를 보면 꼭 그런것만도 아니다.

올해초 치킨 프랜차이즈 철인7호 김현석 대표 앞으로 익명의 고등학생 손편지 한 통이 도착했다. 편지에 따르면,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할머니가 가장 역할을 하고 있었지만 몸이 편찮게 되자, 학생은 아르바이트 중 가장 힘들다는 택배 상하차 일을 하며 근근히 생계를 버텨왔다.

지난해초 치킨을 먹고 싶다고 조르는 철없는 동생을 위해 주머니를 탈탈 턴 단돈 5000원을 들고 거리로 나섰지만, 치킨 5,000원어치를 파는 집은 어디에도 없었다. 하지만 홍대입구 부근의 한 치킨집 앞에서 머뭇거리고 있는 형제를 본 젊은 점주는 그들을 가게 안으로 들여 약 2만원어치의 치킨을 대접한 뒤 돈도 받지 않았다. 이후 동생은 형 몰래 치킨집을 몇번 더 찾았고, 점주는 그때마다 치킨을 그냥 내주었다. 또 한번은 덥수룩한 동생의 머리를 미용실에 데려가 깎아 보내기도 했다. 이 사정을 눈치챈 미용실 여주인도 선행에 동참했다.

그 이후 고등학생 형은 미안한 마음에 치킨집을 찾지 않았지만, 올초 코로나19 여파로 자영업자들이 가장 힘들다는 뉴스를 보고 홍대 치킨집 사장님이 잘 계신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이 돼 편지를 썼다. '처음 보는 자기 형제들에게 따뜻한 치킨과 관심을 준 점주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앞으로 성인이 되어 돈 많이 벌면 자기처럼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점주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형편이 어려운 어린 형제에게 공짜로 치킨을 먹게 해준 치킨프랜차이즈 철인7호 홍대점 점주에게 감사의 내용을 담은 형제의 편지. (김현석 철인7호 대표 인스타그램 캡처)

이런 사연이 방송을 통해 알려지자 우리 젊은이들이 '돈쭐'을 내줘야 한다고 들고나섰다. 주문은 쇄도했고, 배달이 안되는 강원도, 부산 그리고 바다건너 제주도에서도 먹은 것으로 칠테니 비슷한 사연을 가진 이가 오면 치킨을 내주라는 선결제 주문까지 이어졌다. 프랜차이즈 본사도 월세와 물품 대금으로 사용할 수 있게 1000만원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돈쭐'은 '돈+혼쭐'의 합성어다. 혼쭐내다는 몹시 꾸짖거나 벌을 주어 질책하는 반면, 이에 대한 반어법과 그 변형으로 어떤 사람이 선행을 했을 때 '돈으로 혼내야 한다'라는 뜻으로 생긴 신조어다. '돈쭐' 문화는 기성세대가 아닌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정치적•사회적 신념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소비행태, 이를테면 착한 기업을 가려내서 이들을 돈쭐내는 소비 행태를 '미닝아웃(Meaning out)'라 한다.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숨겨왔던 내용을 공개적으로 밝힌다는 의미인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다. 이런 사람들을 아예 미닝아웃족이라고 부르고 있다.

미닝아웃족으로 대표되는 MZ세대는 이런 가치소비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과거에는 나쁜 제품 구매를 거부하는 보이콧 운동이 이러한 소비자운동의 대표적 행태였다면, MZ세대는 직접 물건을 사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바이콧’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한단계 진화한 방법을 쓴다. 그저 돈으로 혼내는게 다가 아니라, 요즘 젊은 MZ세대는 이런 속깊은 덕(德)까지 겸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후 홍대 치킨집은 선물과 응원 메시지는 물론, 넘쳐나는 주문으로 본사 직원 4명을 지원하고 튀김기도 늘렸다. 얼떨떨한 점주는 돈쭐의 무서움을 직접 체험했다며 어안이 벙벙했다고 한다. 올해 3윌 점주는 돈쭐 주문으로 번 300만원과 후원금 200만원 그리고 자기 돈 100만원을 보태 총 600만원을 마포구청 꿈나무 지원사업에 기부했다.

주역 문언전 곤괘(周易 文言傳 坤卦) 설명에는 인구에 회자되는 유명한 글귀가 있다. '적선지가 필유여경(積善之家 必有餘慶)'이라는 말이 바로 그것이다. 덕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경사가 넘쳐 후손들에게까지 그 복이 미친다는 말이다. 즉 '적선여경(積善餘慶)'이다.

다산 정약용이 덕이란 '나의 곧은 마음을 실천하는 것(行吾直之心)'이라 했듯이, 진정한 덕은 내가 본래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성품이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나누고 돕는 행위는 덕을 갖춘 사람의 이상적인 모습이다. 공자는 진정한 덕을 갖춘 사람에게는 '반드시' 따르는 사람들이 있다고 힘주어 말하고 있다. 머뭇거리지 말고 덕을 갖추라는 간절한 당부인 것이다.

코로나19가 백신 접종으로 잠시 사그라지는듯 하더니 델타 변이 바이러스라는 복병을 만났다. '코로나 블루'라는 우울증도 이제는 옛말, '코로나 블랙'이 되어버린 요즘이다. 이런 때 MZ세대의 '돈쭐'이란 참신한 덕행이 착한 변이 바이러스가 되어 코로나19까지 삼켜버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 특히 MZ세대 젊은이들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이형로는
동국대 철학과를 졸업했으며 대만대학 철학연구소와 교토대학 중국철학연구소에서 수학 후 대학 등에서 강의를 했다. 현재 덕수궁에서 근무하며 스스로를 '덕수궁 궁지기'라고 부른다.
저서로는 ‘궁지기가 들려주는 덕수궁 스토리’, ‘똥고집 궁지기가 들려주는 이야기’(2018년)에 이어 2019년말 '궁지기가 들려주는 꽃*나무의 별난 이야기' 1권을 펴내기 시작해서 현재 7권을 준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7-12 19:19:46
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7-12 19:19:10
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

윤진한 2021-07-12 19:18:21
석전제사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

윤진한 2021-07-12 19:17:43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주요기사
이슈포토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길 93, 102동 437호(신천동,더샵스타리버)
  • 대표전화 : 02-3775-4017
  • 팩스 : -
  • 베트남 총국 : 701, F7, tòa nhà Beautiful Saigon số 2 Nguyễn Khắc Viện, Phường Tân Phú, quận 7, TP.Hồ Chí Minh.
  • 베트남총국 전화 : +84 28 6270 1761
  • 법인명 : (주)인사이드비나
  • 제호 : 인사이드비나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16
  • 등록일 : 2018-03-14
  • 발행일 : 2018-03-14
  • 발행인 : 이현우
  • 편집인 : 장연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용진
  • 인사이드비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사이드비나.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sidevina@insidevina.com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