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F1 대회 경주로, 어떻게 설계되나?
베트남 F1 대회 경주로, 어떻게 설계되나?
  • 장연환
  • 승인 2018.11.0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4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F1 대회 경주로는 현재 갖춰진 인프라 시설인 미딘(My Dinh) 국립스포츠단지를 활용해 독일인 건축가 허만틸케(Herman Tilke)에 의해 설계된다.

 

경주로 모양, 출발지와 피스탑 등의 위치를 담은 CAD 설계 자료는 벌써 만들어져 예비타당성 보고·조사를 위해 하노이인민위원회에 제출됐다. 이 자료를 기반으로 F1 전문가팀은 시뮬레이션으로 경주로를 점검하고 테스트를 실시하게 된다. 그들은 이론적으로 주행 속도와 곡선 주행에서의 관성력, 트랙의 전반적인 상태 및 기타 많은 변수를 결정하게 된다.

 

경기가 열리는 장소를 선택하기 위해 F1 전문가팀은 포괄적인 조사를 벌여, 미딘(My Dinh) 국립스포츠단지가 다양한 스포츠 인프라를 갖춰 대회를 위한 최적의 장소로 선택했다. 미딘 국립스포츠단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하기에도 매우 적합한 곳이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끝나면 설계를 결정하여 승인받기 위해, 건축가 허만틸케(Herman Tilke)와 그 소속사는 하노이인민위원회와 F1국제그랑프리협회(FIA) 및 베트남대회조직위원회에 제출할 세부 설계도를 디자인하게 된다. 허만틸케는 말레이시아 세팡(Sepang), 중국 상하이(Shanghai), 터키 이스탄불(Istanbul), 싱가포르 마리나배이(Marina Bay) 등 F1 대회의 여러 경주로를 디자인했다.

 

F1 대회는 6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많은 경기가 전세계의 아름다운 경기장에서 열린다. 따라서 새로운 경주로를 설계할 때 설계자는 종종 기존의 클래식한 트랙에서 탁월한 디자인 감각을 얻는다. 영국 실버스톤(Silverstone) 벡케스트(Beckettst) 경기장의 "S"자형 트랙과 이스탄불 경기장의 전설적인 8번째 곡선 주행로 그리고 텍사스 오스틴(Austin) 경기장의 트랙이 F1 하노이 대회의 경주로에서도 재현된다.

 

이 트랙들은 공식적으로 미딘 경주로 설계에 다시 한 번 사용된다. 그 때문에 미딘 경주로는 싱가포르나 모나코 아니면 아제르바이잔 바쿠(Baku)와 같이 전형적인 독자 모델의 트랙은 아니다. 디자이너들은 90도 각도와 단조로운 트랙 사용을 최대한 피하려고 경주로를 더욱 매끄럽게 다듬었으며, 일반 도로를 경주로로 확보하여 더 많은 팬들이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설계된 허만틸케의 전형적인 디자인 스타일에 보면, 미딘 경주로의 길이는 5.565km이며 22개의 코너를 포함하여 긴 직선을 따라 중간 속도에서 고속으로 변속할 수 있도록 잘 조합돼 있다. 1.5km 길이로 예상되는 메인 트랙에서는 335km/h까지 고속주행이 가능하다. 이것은 베트남의 F1 팬들에게는 짜릿하고 흥미진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출발 후 처음 두 트랙은 낮은 코너와 중간 코너를 가진 트랙이다. 마지막 트랙과 메인 트랙은 마지막 코너를 통과할 때 선수들을 매우 어렵게 만들 것이다. 피스탑 위치는 메인 트랙과 평행하게 위치하게 되며, 피스탑 지역으로 들어오는 선수들은 1번 턴과 22번 턴을 통과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F1 베트남 그랑프리에서 선수들은 피스탑 전술을 두 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자를 따라잡기 위한 전술은 더욱 다양할 것이다.

 

1번 턴과 2번 턴은 독일의 뉘른베르크(Nurburgring) 경기장의 처음 두 턴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 오래된 경기장에서 이 두 구간은 "추월 구간"으로 간주된다. 오랜 기간 F1 팬들은 후안 파블로 몬토야(Juan Pablo Montoya : 맥라렌)가 2006년 독일 그랑프리에서 대회에서 오랜 시간 지안카를로 피시첼라(Giancarlo Fisichella : 르노)를 뒤쫓다가, 이 1번 턴에서 지안카를로 피시첼라(Giancarlo Fisichella : 르노)를 앞질러 경기를 승리로 이끈 것을 잊지 못한다.

 

12번 턴에서 15번 턴까지는 모나코 경주로의 1번 턴에서 마세네트(Massenet)까지를 참고하여 반대로 달리도록 설계됐다. 16번 턴에서 19번 턴까지는 일본의 스즈카(Suzuka) 경기장의 전형적인 디자인인 "S자 곡선"을 적용한다. 고속으로 좌회전과 우회전을 하면 일련의 선수들이 어지럽게 뒤엉키고 심지어 충돌할 수도 있을 것이다.

 

20번에서 22번까지의 마지막 턴은 말레이시아 세팡(Sepang) 경기장의 2번 턴에서 4번 턴까지와 비슷하다. 여기서 선수들은 두 배로 꺽인 트랙을 좌우로 헤쳐 나가 고속 구간으로 갑자기 나오게 된다. 이 구간에서 선수들이 실수하지 않고 완벽하게 주행하는 것은 어렵고도 도전적인 일이 될 것이다. 후미의 선수들은 피스탑으로 상대 뒤에 숨어서 1번 턴까지 구간에서 추월할 수도 있다.

 

F1 대회 검사관인 찰리 화이트닝(Charlie Whiting)과 F1 대회 전문가들은 하노이를 여러차례 방문해서 실제 경주로의 위치를 확인했다. 또한 FIA는 미딘 경주로가 모든 안전 표준과 기술 표준을 충족하여 F1 대회를 완벽하게 개최할 수 있음을 확인했으며, 미딘 경주로 코스에 F1 트랙에 수여하는 최고 수준의 1급 인증서도 발급했다.

 

2020년 4월에 열릴 F1 베트남 그랑프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대회조직위원회는 계약 체결식이 끝나면 즉시 완전한 경주로의 설계에 착수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