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화(Thanh Hoa)성 람낀(Lam Kinh),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고도(古都)
탄화(Thanh Hoa)성 람낀(Lam Kinh),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고도(古都)
  • 임용태
  • 승인 2018.11.2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2시간 거리에 있는 탄화(Thanh Hoa)성 중심부에서 약 50km 떨어진 람낀(Lam Kinh) 사적지에는 수 백 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다.

 

탄화성 토쑤언(Tho Xuan)현 람낀 사적지는 200 헥타르 크기로, 베트남 영웅인 레러이(Le Loi)가 명나라 침략군에 맞서 거병한 곳이다. 독립전쟁에서 승리한 후 1428년에 레러이는 레타이또(Le Thai To : 려태조(黎太祖))가 되어 다이비엣(Dai Viet : 대월(大越))국의 초대 왕이 되었다.

 

레타이또 왕은 탕롱(Thang Long : 하노이)을 수도로 정하고 고향 람선(Lam Son)에 람낀(Lam Kinh)이라는 도시를 세웠다. 이 도시는 동경(東京)인 수도 하노이와 구별하기 위해 서경(西京)이라 불렸다. 이곳에는 조상을 숭배하고 왕이 쉴 수 있는 사원과 건축물이 많다.

 

람낀 사적지 입구에는 응옥(Ngoc)강이라고 불리는 용수로가 파여져 있다. 이 물은 서호(West Lake)에서 시작하여 람낀 사적지와 궁전 앞을 흘러간다. 지리학 고서인 황비엣(Hoang Viet)에 따르면, 이 물은 아주 깨끗하고 바닥에는 둥근 자갈들이 깔려 있었다고 한다.

 

응옥강에는 띠엔로안끼에우(Tien Loan Kieu)라는 활 모양의 다리가 있는데 박(Bach)교라고도 한다. 응옥강을 가로지르는 이 굽은 굴다리는 람낀 사적지 중심 길에 위치해 정전(正殿)으로 이어진다.

 

박교를 지나 약 50m를 가면 옛날부터 있었던 고대 우물에 닿게 되는데, 이 우물의 물은 일년내내 마르지 않는다. 북쪽 둑으로는 경사진 돌계단이 깔려 있어 람낀 궁전에 물을 공급할 수 있다.

 

해마다 람낀 궁전을 방문하여 고대 우물에서 사진을 찍는 관광객들이 많다. 이 우물은 오늘날 베트남에 남아 있는 가장 큰 고대 우물 중 하나다.

 

정전(正殿) 구역으로 들어가려면 여행객은 3칸으로 된 응오(Ngo)문을 지나야 하는데, 3칸 중 가운데 칸은 폭이 4.5m, 좌우 양쪽 칸은 3.5m다. 응오문은 앞뒤 길이가 11m, 좌우 길이가 14m 이상이며 3개의 문이 있다. 3개의 문 중 가운데 문은 너비가 3.6m고 좌우 양쪽 문은 2.74m로 정면 기둥 사이에 배치되어 있다. 응오문을 받치는 네 기둥의 특징은 그 치수가 크며 직경이 78㎝에 달한다.

 

응오문 앞에는 돌로 만든 사자 머리 모양의 해태상이 정면을 보고 있다. 해태상의 비늘과 등은 수백 년 전 만들어진 초기 모습 그대로이나 머리와 앞발은 최근에 복원됐다.

 

람낀 사적지는 ‘보리수 나무, 우물, 정자와 뜰’이라는 베트남이 지닌 공간의 아름다움을 여전히 잘 보존하고 있다. 어전(왕의 집무실)이라 불리는 궁전의 오른쪽에는 수백년 수령의 보리수 나무가 있는데, 그 둘레는 열 명이 손을 맞잡아야 겨우 닿을 정도로 크다.

 

응오문을 지나면 궁전에 닿는다. 넓은 안뜰은 정전(正殿)을 쭉 가로질러 총 면적이 3,500㎡ 이상으로 좌우 2개의 방과 난간에 면해 있다.

 

정전은 3개의 궁 즉 꽝덕(Quang Duc)궁, 숭히에우(Sung Hieu)궁 그리고 지엔칸(Dien Khanh)궁으로 구성되어 ‘공(工)’자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 정전의 3개 궁전은 모두 직경이 62㎝ 규모의 기둥으로 지어져 있는 고건축물이다.

 

정전 뒤쪽에는 레(Le)왕조의 선조들과 황태후를 기리는 장소인 9개의 태묘가 장엄하게 배치돼 있다. 그러나 현재 그 중 5개의 태묘만 복원되었다.

 

앞쪽의 정전은 꽝덕(Quang Duc : 廣德)궁이라고 불리고, 그 다음은 숭히에우(Sung Hieu : 崇孝)궁이라고 불리며, 뒤쪽의 정전은 지엔칸(Dien Khanh : 筵慶)궁이라고 불린다. 꽝덕궁과 지엔칸궁 두 궁은 모두 9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칸 사이에 가장 넓은 칸은 2m 폭으로 구성되어 세 궁의 행랑을 둘러싸고 있다.

 

람낀 궁성은 북쪽으로 여우(Dau)산을 기대고 있으며, 남쪽 방향으로는 쭈(Chu)강과 쭈어(Chua)산이 병풍처럼 있다. 왼쪽으로는 푸럼(Phu Lam)숲이, 오른쪽으로는 흥(Huong)산과 함롱(Ham Rong)산이 서쪽을 막아 서 있다.

 

이곳은 1962년에 국립사적지로 공인되었으며, 2012년까지 계속 특별국립사적지로 공인되어 왔다.

 

람낀 축제는 레타이또(Le Thai To) 왕이 붕어한 후 1433년 람낀에 안장된 이후부터 시작됐다. 이 날 즉 음력으로 매년 8월에 21일(레라이(Le Lai) 왕 제사)과 22일(레러이(Le Loi) 왕 제사)에는 이 지역 사람들이 선조들의 공헌을 기념하기 위해 람낀 축제를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