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비수기에도 호텔 객실료 상승

2018-10-28     임용태

3분기 호치민시의 호텔 객실료는 관광 비수기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3% 상승했다.

세빌스베트남(Savills Vietnam)은 3분기 호치민시 호텔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관광 비수기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연간 단위로 평균 3% 상승이라는 낙관적인 신호를 보였다. 이는 호치민시에서는 리모델링이 진행된 호텔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 다른 관광도시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름철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해변도시인데, 해변도시가 관광 성수기를 맞는 시점에 호치민시는 비수기 시즌으로 접어든다. 매년 통상적으로 비수기에는 호텔 수요를 자극하기 위해서 객실료를 일부 조정하는 신호가 있다. 따라서 호치민시의 3분기 평균 객실료가 여전히 상승했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간주된다.

현재 호치민시에 있는 5성급 호텔에 머물고 있는 관광객의 수는 이 부문에서 가장 높은 객실 충원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높은 거주비에도 불구하고 편안한 곳에서 머물고 싶어 하는 손님들이 늘어난 있는 것이 그 원인이다.

호치민시에는 올해 3분기말 현재 127개 프로젝트에서 운영되는 15,800개 이상의 호텔 객실이 있다. 비수기에도 평균 객실 충원율은 해마다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세빌스(Savills)베트남은 2020년까지 호치민시의 호텔 공급은 급격히 증가할 것이며, 15개 프로젝트에서 3,000개 이상의 객실이 시장에 새롭게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부동산 관광 전문가의 평가에 의하면, 호치민는 도시 중심부에 있는 사이공강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많은 공원과 다양성 생태구가 있고, 이런 이유로 사이공강을 이용한 관광상품을 개발함으로써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돌파구를 만들 수 있다.

시티투어 외에도 호치민시는 관광 수요를 자극하고 방문객을 위한 체험 관광을 늘리고, 특별한 강을 이용하여 각 테마별로 단기여행을 목표로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