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팩토리, AI챗봇 서비스 ‘WERT(베어트)' 출시…3가지 유형

- 원하는 형태•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

2024-04-09     이용진 기자

[인사이드비나=이용진 기자] 인공지능팩토리(대표:김태영)가 구독형 AI챗봇 서비스 ‘WERT(베어트)'를 공식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AI챗봇 서비스 WERT(베어트)는 원하는 형태와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지식기반형, 태스크 연동형, 리포트 생성형 등 모두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됐다.  

지식기반형 챗봇은 사용자가 제공한 PDF, Word, HWP등의 파일을 ChatGPT처럼 대화를 주고받으며 정보를 제공할 수있다. 

태스크 연동형 챗봇은 사내에서 제공하고 있는 시스템이나 API를 연동해 사용자 요청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실행시키는 챗봇으로 수치 분석이나 Vision AI 등도 연동할 수있다. 

리포트 생성형 챗봇은 업무자동화 분야중 하나로 문서나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주기적으로 보내는 정기보고서나 뉴스레터 발간 등 원하는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해준다.

인공지능팩토리는 서비스 개발과정에서 인공지능 분야의 경험을 살려 사용자가 쉽게 챗봇을 스스로 생성하고 관련문서를 쉽게 업로드할 수있고, 온프레미스상에서도 원활하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로컬 LLM의 안정적인 추론환경 구축에 초점을 맞춰 개발을 했다고 설명했다. 

세계 AI챗봇 시장규모는 올해 12억달러(1조6100억여원)에 달하고, 연평균 19.29% 성장해 2032년에는 49억달러(6조6000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