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풀만 푸꾸옥 비치리조트(Pullman Phu Quoc Beach Resort, 이하 풀만 푸꾸옥)는 중추절을 맞아 오스트리아의 모던 크리스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스와로브스키(Swarovski)와 협업을 통해 고급 월병 컬렉션 제품을 선보였다.
매년 중주철이면, 베트남에서는 가족이 모두 모여 함께 시간을 보내며, 기업들은 가까운 고객이나 파트너에게 월병을 건네며 감사를 표하기도 한다.
베트남제과협회에 따르면, 중추절 전후 베트남 내 월병 소비량은 4000만여 개로, 시장 규모는 무려 3조~4조동(11억3710만만~15억5160만여달러)에 달한다. 특히 고급 선물이 연평균 8%대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15%에 육박하는 등 기업 선물 문화에서 프리미엄화 추세가 뚜렷해지는 모습이다.
이러한 고급화 추세에 주목한 풀만 푸꾸옥은 베트남 최초로 스와로브스키와 협업한 크리스털 장식 월병 패키지를 선보이며 고급 선물 시장에 신선한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풀만 푸꾸옥은 소중한 파트너와 귀빈을 위한 상품을 만든다는 목표로 상업적 유통을 위한 대량 생산이 아닌 오트카도(haute-cadeau) 스타일을 채택하며 그 특별함을 더했다. 상자 표면에 수작업으로 하나 하나 정교하게 새겨진 스와로브스키의 정품 크리스털은 리조트의 아름다운 모습을 고급스럽게 부각시키면서도 동시에 과하지 않게 담아냈다는 평가다.

풀만 푸꾸옥은 “스와로브스키를 선택한 것은 단순히 심미적인 것을 넘어 당사가 푸꾸옥 최초의 친환경 인증인 그린 글로브(Green Globe) 인증을 받은 리조트 브랜드로서 항시 지속 가능한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이번 협업 제품이 패키징 디자인부터 소재 선택, 스톤 데코레이션 아이디어까지 모든 디테일에서 정교함을 입증했으며, 지속가능성으로 그 가치를 온전히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이 지난해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최대 67%가 친환경적이면서도 심미성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스와로브스키는 차세대 크리스털을 이용하여 납 무함유(≤0.009%)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동시에 투명도와 선명한 색상, 특유의 반사율을 유지해 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아름다움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프리미엄 우롱차 한 상자와 함께 제공되는 올해 월병 패키지는 △싱가포르 크랩 소스 △연자육 그린티 △로즈 얼그레이티 △대만 파인애플 등 4종 전통적인 풍미와 현대적인 감각이 어우러져 지역의 자연과 세계적인 아름다움을 담은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풀만 푸꾸옥은 올해 월병 패키지를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대신 지난 시간 동안 자사의 성공에 기여하고 함께해 온 소중한 인연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가까운 파트너와 고객에게만 제공할 계획이다.
미니멀리즘과 효율성을 보다 중시하는 세계적 분위기 속 풀만 푸꾸옥은 앞으로도 지역이 가진 아름다움과 정교한 장인 정신, 그리고 지속 가능한 개발 정신이 조화를 이루는 자사만의 접근 방식을 변함없이 유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